티스토리 뷰
CIO와 CTO란?
CIO와 CTO란? CIO와 CTO는 모두 기업의 IT 시스템을 개선하고 경영진 차원에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어떤 점에서는 이 용어는 상대적이며 개별 회사, 비즈니스 목표 및 관련된 성격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CIO와 CTO는 서로 다른 책임을 가진 별개의 역할입니다. 주요 차이점은 CIO가 IT 인프라의 비용을 절감하면서 컴플라이언스를 보장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CTO는 보다 외적인 것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어, 새로운 테크놀로지가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컨설팅 회사인 그리드 다이내믹스의 CTO인 샤르마는 완벽한 세계에서는 CTO와 CIO가 서로 최대한의 효과를 발휘해 서로를 보완하며 둘 다 가치를 가져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둘 사이에는 결정적인 긴장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CIO가 비용에 초점을 맞추면 테크놀로지를 규모에 맞게 현대화함으로써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이 저해될 수 있습니다. CTO는 매출과 수익을 증대하고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즉각적인 투자 회수 없이 새로운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업마다 이 두 역할 간의 균형에 대한 접근 방식이 다를 수 있으며 이를 결합하는 기업도 있을 수 있습니다.여기서는 서로 다른 기업이 역할에 어떻게 접근하는지, 기업이 두 가지 포지션을 모두 필요로 하는 이유, 그리고 이들 두 IT 리더가 협업하여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세부 사항을 살펴봅니다. 먼저 CIO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 및 목표에 맞게 IT 서비스를 조정해야 하는 CIO의 권한에 따라 CIO 업무에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우선 순위와 의무가 포함됩니다. 첫번째로 비즈니스 및 회사의 사명을 이해하고 비즈니스 사용자의 IT 요구에 초점을 맞춥니다. 두번째로 다른 비즈니스 부문 및 경영진과의 협력을 통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합니다. 세번째로 공급업체, 파트너 및 컨설팅 업체와의 협상과 IT인프라스트럭처의 컴플라이언스 및 보안 확보 및 IT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CTO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CTO는 테크놀로지를 사용하여 최고 수준의 성장을 추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CTO 업무에는 다음과 같은 우선순위와 의무가 포함됩니다. 첫번째로 회사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사용합니다. 두번째로 개발팀과 협력하여 새로운 고객 기회 충족하며 기술 혁신과 이를 구현하기 위한 베스트 프랙티스 추적합니다. 세번째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가 컴플라이언스 및 보안 요구를 충족하도록 보장합니다. CIO와 CTO 차이점에 대해서 샤르마는 CIO는 일반적으로 CTO보다 비즈니스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IT 조직의 금융 감시 기관 역할을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들은 적은 리소스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파악하여 기업의 비즈니스 제약 조건 내에서 작업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IT 예산, 생산성, 비즈니스 로드맵 및 IT 목표에 관심이 있습니다. 일부 기업은 비즈니스 등급에서 CIO를 선택하지만 최근 몇 년간 이러한 경향은 사라졌습니다. 샤르마는 CTO 업무도 매우 기술 중심적인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CIO와는 다른 방식으로 보고 있습니다. CTO는 고객의 서비스와 제품을 개선하기 위해 기술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이를 위해 필요한 자원을 조립하는 방법을 생각합니다. 비즈니스에 정통한 이들은 경쟁 우위를 제공하는 핵심 기술 플랫폼 구축에 대해 생각합니다. 또한, 모방하기 어려운 파괴적인 테크놀로지 생태계를 구축해, 경쟁사의 진입 장벽을 높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Axiom Consulting Partners의 수익 증대 업무 파트너인 돈카 캐롤은 CIO와 CTO의 역할에 대한 논의에서는 최근 몇 년간 이러한 역할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Axiom의 뛰어난 데이터 사이언스 센터장을 맡고 있는 Carrol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수년에 걸쳐 CIO의 역할은 IT인프라스트럭처 기반의 역할에서 훨씬 더 전략적이고 복잡한 역할로 바뀌었습니다. 한편, 테크놀로지 베이스의 대처의 범위는 지난 10년간 매우 확대되어 많은 기업에서 2개의 역할의 창조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CIO와 CTO의 역할은 모두 기술 중심이지만 성공적인 현직자들은 다양한 배경과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위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다양한 문제나 기회에 역량을 적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시스템과 경험을 비교했을 때 예를 들어서 두 역할 모두 전략 개발과 실행에 필수적인 기여를 해야 하지만 CIO는 보다 광범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술 기회를 전사적으로 살펴보는 시스템 사고방식에 가깝습니다. CTO는 테크놀로지를 사용하여 고객 경험을 혁신, 진화 및 향상시키는 데 더욱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과 시장을 비교 했을 때 CIO는 기업의 운영 모델을 최적화하기 위해 비즈니스 리더와 협력하는 경향이 있으며 CTO는 기업과 시장 및 고객과의 관계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 결과 CIO는 내부 제약에 CTO는 외부 제약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이 공통의 경계입니다. 캐롤은 물론 두 역할은 본질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분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역할은 기업 마다 다른 어프로치를 실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비즈니스에 CIO와 CTO가 모두 필요할까요?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모든 기업이 이러한 역할에 대한 독자적인 접근 방식을 마련해야 한다는 데 의견이 일치합니다. 대기업에서는 두 가지 역할을 모두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소기업은 기술자 한 명이 두 가지 역할을 모두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수도 있고 핵심 비즈니스 차별화 요소에 집중할 수 있도록 기술 요구사항을 클라우드 프로바이더에 아웃소싱하기로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클라우드 SaaS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해 많은 유형의 기업에서 내부 IT 관리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일부 회사는 관련 업무를 다른 역할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최고 제품 책임자가 일부 산업에서 CTO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기업에서는 CIO의 역할이 최고 디지털 책임자와 같은 새로운 CIO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CIO와 CTO가 되는 방법은 뭘까요? 우선 CIO가 되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우수한 CIO는 다음을 포함한 다양한 기술 및 비즈니스 기술을 습득해야 합니다. 그리고 IT 시스템 인프라스트럭처 및 협상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있어야 하며 예산 책정 및 회계와 비즈니스 관리 및 거버넌스, 리스크 관리 및 요건의 개요가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CTO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우수한 CTO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기술 및 비즈니스 스킬을 습득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신 테크놀로지 인프라스트럭처 및 AI, 머신러닝, 데이터 관리, 네트워킹 및 클라우드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며 제품 개발과 디벨롭 및 반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및 뛰어난 센터 구현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CIO와 CTO의 역할 및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